주메뉴 바로가기

원학습인성교육

상담전화

02-765-0530


  •  평    일   am 09시 ~ pm 05시
  •  토, 일요일, 공휴일       휴  무

찾아오시는길 바로가기

원학습인성교육

TAB MENU

원학습인성교육 사진

의미
  • 원하는 대로(願: want) 이루어지는 최고의(元: One) 인성교육 프로그램
  • 멘토가 먼저 실천하며 가르치는 유일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 인성(人性)과 학습을 복합 증진하는 최고의 교육 프로그램
  • 학생-멘토-학부모가 함께 가꾸어가는 유일한 교육 프로그램
배경

1. 사회적 배경: 우리나라 청소년 교육의 현실

  • 현재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과도한 입시위주 교육과 지나친 사교 육 의존으로 자력학습능력 및 자신감 상실
  • 입시위주 교육으로 인한 인성과 학습의 불균형으로 학교 폭력, 왕따 등 청소년 인성 문제가 대두
  • 지나친 사교육 의존 및 교육의 빈부격차 확대로 인한 교육 불평등 및 공교육 약화 문제 발생
  • 인성교육진흥법 제정으로 초‧중‧고등학교에서 인성교육을 의무적으로 교육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학습에 대한 사회적 요구 증가와 치열한 입시 경쟁 때문에 현실적/효율적인성교육 프로그램이 필요

2. 원학습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배경

  • 마음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사용하는 기본인성을 배양하여 예, 효,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의 인성교육 핵심가치 덕목을 실행하도록 하고, 나아가 세상을 함께 살아가려는 공동체 정신과 이 세상을 더 나은 세상으로 만들려는 공익정신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 학생들이 자신의 무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믿고 분발하여 자력으로 하는 공부를 실현하게 하고, 상생으로 관계를 형성하도록 하며, 자기 삶을 스스로 개척하는 능력을 양성하기 위해서 개발되었다.
  • 학부모와 교사가 멘토가 되어 스스로 실천하며 거짓 없는 진실로 가르쳐서 자녀와 학생들이 부모와 교사의 인성을 본받게 하는 참 교육을 실현하고, 학부모, 교사(멘토), 학생(자녀)을 진심(眞心)으로 소통하게 하여 3자가 함께 인성을 양성하도록 개발되었다.
  • 인성 관리역랑인 사고력, 주의력, 집중력을 배양하여 사고력, 주의력, 집중력으로 예, 효,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의 인성 교육 핵심가치 덕목을 실행하게 하기 위해서 개발되었다.
  • 청소년들이 자력학습능력을 증진시켜 인성교육 수업 배정에 의한 학습시간 감축 효과를 상쇄하도록 하고, 학생들이 사교육 의존을 탈피하게 하는 자력양성 인성교육을 통해 공교육을 교육의 주체로 재정립시키기 위해서 개발되었다.

의무로 하는 공부에서 마음으로 하는 공부를 실현하여 청소년 교육의 일대개혁을 이룬다는 비전 하에 원학습인성교육은 자기주도 학습을 통해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도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자력을 양성하는 교육으로 스스로 삶을 개척하며 큰 꿈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사교육 과열 현상 및 사교육비 부담을 완화하고 학교를 교육의 주체로 되돌려 공교육을 바로 세워 나가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대상
  • 초,중,고 학생 및 학부모/ 교사/ 대학생
실행 장소
원학습인성교육 설명
일반 동아리형 청년‧대학생 멘토를 교육하고, 맨티를 모집하여 어느 장소에서나 교육장을 마련할 수 있다. (사)새마음새삶회에서는 지난 7년간 다양한 장소에서 원학습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왔다.
학교 동아리형 각 학교에서 프로그램 이수 희망 학생을 모집하고 멘토 희망 교사를 교육시켜 동아리 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사)새마음새삶회에서는 2013.년 2학기에 학교 동아리형 본 프로그램을 실시한 바 있고(원광고) 2015년 2학기에 학교 동아리(영산성지고, 해룡고)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교 수업형 전교생에게 1학기 주 2시간으로 정식 과목으로 채택하여 교육시킬 수 있습니다. 2015년 2학기 영산선학대에 본 프로그램이 정식 과목이 되어 멘토 육성을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콘텐츠 프로그램
지역행사 대상 및 내용
마음으로 하는 공부 청소년들이 자신이 지닌 무한한 가능성을 발견하여 원하는 바를 이루는 데 정성을 다하게 함으로써 스스로 삶을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하고 공부는 스스로 동기가 유발되어 마음으로 하는 것임을 알 수 있게 해주는 회기이다. 머리가 좋아서 지적 능력이 좋아야만 반드시 공부를 잘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님께 효도하고 선생님을 공경하며 자신의 무한 잠재력을 믿고 스스로를 모든 규정을 벗어버린 인성에서 학습동기가 발현하게 하는 회기이다.
마음대조 마음대조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마음을 바라보고 마음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살피어 인성을 자력으로 관리한 능력을 배양하는 회기이다. 멈춤-살핌-돌림의 방법을 통해 마음의 안정을 찾고 학업이나 대인 관계에 있어 마음을 잘 사용하여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하루에 마음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점검 및 반성할 수 있도록 마음대조표와 마음일기를 작성하며 실습합니다.
주의력 주의력은 청소년들이 하자는 조목과 말자는 조목을 정하고 하나씩 실천해 나가는 실행공부로 학습적인 면과 인성적인 면을 모두 챙겨서 실행으로 옮기는 능력을 말합니다. 유무념 대조표를 통해 유무념 대조공부를 실습합니다.
사고력 사고력은 청소년들이 스스로 생각하여 판단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할 일과 해야 할 일 전체를 생각합니다. -일 하나하나의 특성을 분석합니다. 유무-일의 순서를 판단합니다.) 학생이 스스로/창의적으로 생각하여 판단,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할 일 전체의 특성을 파악하고 우선 순위를 정하여 스스로의 시간을 경영해가는 능력으로 나뉜다. 사고력대조표 및 창의해결과정을 통해 실습합니다.
집중력 집중력은 청소년들이 스스로가 대하는 그일그일에 집중하고 그 일 그 일에 집중할 수 있는 힘을 말하며 모든 덕목 실천의 기본능력이다. 집중력 대조표 및 복합집중력 대조표를 통해 집중하기 위한 사전 연습과 수업시간에 집중하는 연습, 그리고 집중 점검까지 종합적으로 실습합니다.
상생관계 청소년들이 왕따 등의 괴롭힘을 당하거나 친구가 없는 아이들, 또는 지나치게 친구가 많거나 이성 교제로 인해 학업에 지장이 있는 아이들, 부모님 또는 형재 자매와의 갈등 스마트폰 사용의 남용 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습득하도록 청소년들이 관계로 맺어진 인연의 원리를 깨달아 스스로 상생의 관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 친구 자체가 좋고 나쁘고가 아닌 나와 그 친구의 관계가 좋고 나쁜 것을 생각해볼 수 있도록 관계에 초점을 두고 모든 관계를 은혜롭게 가꾸어 나갈 수 있게 하며 동시에 관계 형성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들은 멘토에게 상담을 하고 나아가 스스로가 멘토가 되어 보는 과정 활동을 통해 정의감도 양성합니다.
하나의 삶 청소년들이 각자 생존하는 원인을 알게 하고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 정신과 전체를 자신으로 알아 전체에 유익을 주려는 공익정신을 증진하는 회기이다.
진로탐색 진로탐색은 청소년들이 원대한 꿈과 이상을 가져보고 그에 맞는 자신의 역할을 생각해 보는 시간이다. 많은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꿈을 발표하고 많은 사람들의 박수와 긍정적인 반응을 경험해보는 시간이다. 나만 잘 살기 위한 꿈에서 모두가 함께 잘 살 수 있도록 하는 더욱 큰 꿈을 꾸고 자신이 진정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며,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를 알아보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 다양한 워크시트(꿈 너머의 꿈 찾기, 비전 선언문)를 사용하여 단기부터 장기의 꿈 설계를 실습합니다.
  • 접수신청
  • CMS신청
  • TOP

    모바일 버전